기부금 납입 증명서 온라인 신청
교회장소 사용신청
선교관 예약
로뎀나무웨딩 예약
복음메세지

섬김 · 나눔

  • 교회소개
  • 예배 · 찬양
  • 전도 · 선교
  • 교육 · 훈련
  • 교회학교
  • 섬김 · 나눔
  • 새중앙상담센터
  • 돕는사람들
  • 새중앙장애아어린이집
  • 새중앙문화아카데미
  • 새중앙신문
  • 결혼예식
  • 장례예식
  • 수양관

새중앙장애아어린이집

Home > 섬김 · 나눔 > 새중앙장애아어린이집

웹사이트 바로가기 >

설립목적

새중앙어린이집은 기독교정신을 바탕으로 장애 아동의 표준보육프로그램에 근거하여 장애아동들이 장애가 없었다면 가졌을 모든 경험을 동일하게 제공함으로 성장과 발달 과정 중에 장애로 인한 불이익을 받지 않고 일반 보육프로그램에 장애아동의 필요에 따라 개별보육 프로그램을 지원함으로 가정과 사회에서 더불어 살아가는 어린이로 자랄 수 있도록 적극적 지원과 도움을 주어 장애아동들이 사회의 구성원으로 살아가는데 필요한 교육과 보육의 모든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새중앙어린이집의 모든 프로그램은 수준별 구분에 따라 개별화 교육과정(IEP)으로 진행 평가 운영되어 기본생활습관의 습득하게 하며, 바른 인성교육을 통해 더불어 살아가는 방법과 스스로 자신의 일들을 해결해 나아가는 자신감 있는 아동으로 발달되어 갈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교육프로그램

프로젝트 프로그램

하나의 주제에 대해 유아들이 스스로 조사 연구하여 알아가도록 진행되는 활동으로 특정 주제에 대해 심층적 연구로서 소집단 또는 대집단의 유아들이 협력하여 학습할 가치가 있는 특정 주제에 대해 심층적으로 연구하는 목적 지향적인 수업활동을 말합니다.
우리 새중앙어린이집에서는 일반아동들이 진행하는 프로젝트 접근법과 약간의 차가 있을 수 있으나 한 가지 주제를 깊이 있게 탐구하게 함으로 유아의 지적, 사회적, 신체적 발달을 증진시키며, 통합적인 교수 방법으로 균형 있는 교육과정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델타샌드 프로그램

유아에게 자연물(모래)를 활용한 활동으로 정서적인 편안함과 집중력, 소근육 발달을 높여 두뇌 발달에 (대뇌의 인지기능) 도움을 주며, 손, 발, 피부의 모든 감각을 자극하여 감각 발달을 도와주는 활동으로 매주 1회 이상 활동 주제와 연계하여 제시되고 있습니다.

가베 활동 프로그램

가베를 통해 유아는 수와 연산, 도형, 측정 등 6대 영역을 골고루 배우게 되며 놀이를 통해 다양한 어휘를 배우고, 그 상황에 알맞은 적절한 언어를 사용할 수 있다.또한 유아의 다양한 활동성을 만족시키며 물체의 조작, 눈과 손의 협응력 기르기, 쥐기 등 의 소근육 발달을 도우며 스스로 정리 정돈하고 해결하는 습관을 기르는 활동으로 주제와 연계하여 제시되고 있습니다.

도자기 활동 프로그램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흙이라는 자연친화적인 재료를 이용하여 자유롭게 탐색하며 표현해 보는 활동으로 유아들에게 제작활동에 대한 동기를 마련해 주고 촉각 경험에 의한 정서적 안정감과 자유롭고 확산된 사고를 가능하게 하는 활동으로 매주 1회 이상 활동 주제와 연계하여 제시되고 있습니다.

생태교육 활동 프로그램 - 텃밭 가꾸기

생태교육활동은 자연의 소중함에 대한 경각심을 살리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자연 속에서 자연물을 직접 접하고 체험하는 활동을 통하여 얻는 생명존중의 중요성을 일깨우는 활동으로 봄에서 초겨울까지 텃밭 가꾸기를 통하여 제시되고 있습니다.

오후활동 프로그램

오후 프로그램은 다양한 도구를 이용한 신체활동으로 대, 소근육의 발달뿐만 아니라 상호작용을 통한 사회성 발달을 도모하며 동화를 활용한 놀이접근을 통하여 인지 소근육 발달을 도모하는 두 가지 분야로 크게 나눕니다.
활동을 진행함에 있어서 가장 우선적으로 생각하는 것은 각각의 아동의 개별화 수준을 고려하여 적용되며, 아동별 평가가 이뤄지는 등 여러 가지 형태의 체계적이며 흥미 있는 프로그램으로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특수교육프로그램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IEP)

다양한 발달 도구를 사용하여 아동의 현재 발달 수준을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아동 개인의 수준에 맞게 신변처리, 언어, 인지, 소근육, 대근육, 사회성 6가지 영역의 교육 계획을 수립하고 수립한 계획에 따라 교육하며 평가하게 됩니다.

작업치료 및 감각통합

작업치료는 일상생활의 독립을 목표로 하여 세부적인 목표를 갖고 있다. 장애 유형과 장애정도의 수준에 따라 각각 개별적으로 목표를 갖고 각 영역을 관찰평가한 후 운동영역이 중심이 되어 감각자극을 부여하며 수준별 개별치료, 그룹치료 평가가 이루어집니다.

스노즐렌

스노즐렌이란 ‘졸다’라는 긴장을 풀어주는 활동이 포함된 단어와 ‘냄새맡다’라는 좀더 역동적인 느낌의 단어가 합성된 네덜란드 신조어이다. 스노즐렌은 빛, 소리, 촉각, 냄새와 맛을 이요하여 감각지각과 체험을 하게 된다. 스노즐렌은 김장완화, 감정표현, 탐색장려, 독립적 선택, 감각차단(감각방어) 극복의 치료적 가치가 있습니다.